티스토리 뷰

금융이야기

신용등급 올리는법 등급올리기 관리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인싸김선생 2020. 4. 8. 06:39

실상 대출을 받거나, 카드를 만들때 신경쓰지 않았던 신용등급을 알아보게 됩니다. 생각보다 본인의 신용등급이 낮을수 있고, 반대로 생각지 못하게 신용등급이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이나, 영국 호주등 선진국에서는 개인의 신용등급이나, 신용평점에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도 대출시 정말 꼼꼼히 따져보게 되죠!!!

 

 

신용등급 1등급에서 흔히 3등급 까지는 1금융 은행대출이 가능하다고 하죠!!! 반대로.. 7등급에서 -9등급 까지는 낮은 등급으로... 대출시 금리에 대한 부분이 높게 책정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또는 정부지원 상품을 쳐다보게 됩니다.

 

개인의 신용도는 대출이나, 카드발급, 자동차할부 구매등 실생활 속 주요 기초자료가 됩니다. 신요도가 좋을수록 경제활동이 활발하다고 생각할수 있고, 대출금리가 낮아지는등 실질적인 우대 혜택을 누리며, 이용할수 있는것이죠!!!

 

신용관리에 앞서, 우선 여러분의 신용상태를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카카오페이등 신용등급조회는 어렵지 않게 쉽게 해볼수 있습니다. 저는 얼마전에 3등급이였는데요.. 대출을 갚고 나니, 1등급으로 다시 상향 되었네요!!!

 

 

이제는 같은 신용등급이라도 신용점수가 다르면 주어지는 혜택도 달라집니다.

신용등급이 1~10등급이라면 신용점수는 1~1000점으로 신용조회회사 및 금융회사가 다양한 신용정보를 종합하여 개인의 신용도를 구분한 것입니다.

 

 

신용점수가 1000점에 가까울수록, 그리고 신용등급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개인의 신용 상태가 우량함을 나타내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개인의 신용등급, 평점(점수)를 올리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공공요금 등을 성실하게 납부하고 납부내역을 등록해 보세요.

국세청 납부내역증명(납세사실증명),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이동통신 요금, 공공요금(관리비, 수도요금,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등을 성실하게 6개월 이상 연체없이 납부를 했다면 그 실적을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가점을 받아 신용평점이 올라갑니다.

 

 

특히 소득금액(국세청), 건강보험료 납부 증명, 국민연금 납부 증명, 휴대폰 요금 납부 내역 증명은 신용조회회사에서 간편하게 등록을 하면 자동으로 반영이 됩니다. 물론 이 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휴대폰으로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간편 등록이 어려울 경우에는 각 기관에서 증명서나 납부내역을 받아 FAX, 우편, 방문의 방법으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올크레딧에 회원가입을 하고 나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모바일 등록을 했습니다.

등록을 하자마자 평점이 상승되는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이 등록은 하면 혜택을 보는 것이지만 모르고 지나치면 아무런 평점 상승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2. 서민금융 대출금을 성실하게 갚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서민금융 대출에는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대출 등이 있는데요. 이런 대출을 받아서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하거나 대출 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하게 되면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없이 꾸준하게 갚아나가는 것입니다. 대출 건수가 많다면 서민금융을 이용하여 대출을 받아 상환을 해서 건수를 줄이는 것도 신용점수 상승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체크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해 보세요.

신용카드를 일정한 수준으로 사용하고 연체없이 카드대금을 입금해도 개인 신용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체크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하면 더 많은 가점을 받아 신용 상승에 더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액이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연체와도 상관이 없겠지요?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개월 동안 사용하거나 6~12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에 꽤 많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이라면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할 경우 신용관리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연말정산에도 도움이 되니 체크카드 사용을 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학자금 대출을 꾸준하게 갚아보세요.

요즘 대학생들은 높은 대학 등록금 때문에 상당 수가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학자금 대출을 받고 있습니다.

졸업 후 취업을 하게되면 학자금을 갚아나가야 하는데요. 이 때 연체하지 않고 1년 이상 성실하게 학자금 대출을 갚아 나가는 경우에도 가점이 부여되어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5. 금리가 낮은 대출로 대환을 해보세요.

금리가 높은 대출을 사용 중이라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금리가 낮은 대출로 바꿔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대출 건수도 줄여서 통합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혹시나 연체가 있을 경우에는 큰 금액부터 갚지 말고, 연체 기간이 오래된 것부터 갚아야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물론 대출을 받은 시기가 비슷하다면 당연히 규모가 큰 것부터 갚아야겠죠.

그 밖에 개인의 신용 관리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을 가장 하락시키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 신용행동, 신용여력, 신용성향의 3가지 요소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신용행동인데요. 신용행동은 대출/신용카드의 부채를 빌리고 갚는 금융거래에 대한 평가(67%)와 금액거래 중 발생하는 연체에 대한 평가(33%)로 구분됩니다. 신용정보의 평가 요소별 반영비중은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지만 일반적으로 연체 발생이 평점을 가장 크게 하락시키는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것이라도 연체가 발생하면 안됩니다.

 

 

▶연체일이 길어질수록 부정적으로 평가 되기 때문에 오래된 연체부터 갚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체를 갚으실때... 당연히 금리를 생각하셔서 높은 금리부터 빠르게 상환하시는 것이 좋겠죠!!!

 

▶ 신용카드 사용하시면 반대로 신용도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에 단기 대출 이용시 등급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조금은 낮아지더라구요

 

 

보다 본인의 신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여러가지 경제활동을 원할히 하시는것이 좋으며, 꾸준히 소비활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낭비하시지는 말구요^^

댓글
댓글쓰기 폼